인식된 타자형상은 재생산과 확장의 과정을 거치면서 완전한 생명을 가지게 되는 것이다. 오늘날 우리가 아직도 중국인들을 ‘되놈’ 혹은 ‘떼놈’으로 비하하여 말하는 것처럼 말이다.
앞서서 왜곡된 타자형상에 대하여 논하면서 그에 대한 반론으로 변경에서의 주체간의 대면을 통한 타자인식의
대한 주장에 민족주의적 시각에 기초한 근거 없는 이야기라고 비판한다.
그렇다면 단군의 존재를 믿고 고조선의 건국연대를 BC2333년으로 인식하는 재야사학자(주류학계의 시각에서 바라본 명칭)의 주장은 허무맹랑한 주장일까? 우리는 여기서 고조선의 건국시기와 그 영역, 그리고 단군의 실존여부를
변경으로 이동하였다.』라고 기록되어있다. 이 기록은 갈석산이 산동성보다 북쪽에 자리해 있었음을 알려 준다. 또한 요서는 요동과 접해 있었으므로 갈석산 지역이 요동이었음을 분명하게 해준다. 그러므로 난하 하류 유역이 고대의 요동이었음을 알 수 있다. 고대의 요동은 지금의 요동보다 훨씬 서
Ⅲ. 그 외 중국의 역사왜곡
1. 중국의 역사 왜곡
1.1 티베트에 대한 서남공정
티베트의 중국 역사편입은 서남공정(西南工程)이라는 이름으로 이뤄졌다. 고구려 역사를 중국 역사에 편입시키는 동북공정의 전신이다. 서남공정은 중국 사회과학원 산하 중국장학연구중심(中國藏學硏究中心)이 주도
대한 관심까지 이어지고 있다. 그러나 간도영유권 분쟁에 대해 소상히 알고 있는 국민은 거의 없다고 해도 무방하다. 따라서 우리는 간도영유권 분쟁에 대한 객관적인 사실을 알 필요가 있다.
우리는 간도에 살고 있는 조선족이 우리 민족임을 잊어서는 안된다. 그러나 우리는 간도가 지금 중국땅이라
중심으로 각종 나무가 울창하였으며, 들에는 짐승이 뛰어 놀고, 하늘에는 새가 날고 있음. 이곳에서 강이 발원하여 티그리스•유프라테스•비손•기혼의 4개 지류를 이룸. 하느님은 아담에게, “나무의 열매는 먹어도 좋으나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열매는 따먹지 말아라. 그것을 따먹는 날 너
속하는 것일까? 이를 규명하기 위한 하나의 방편으로 발해와 고려의 계승관계를 고려인들의 발해 인식을 중심으로 살펴보겠다.
따라서 이 논고는 지금까지 조사되고 발굴 수집된 발해의 기록들을 바탕으로 그 안에서 고구려의 계승성을 구체적으로 분석하여 발해 역사의 정체성을 밝히고자 한다.
대한 지식을 늘리는 것을 의미한다면, 후자는 역사적 인물이나 사실들을 통하여 현재의 내가 살아가는 데 필요한 능력과 교훈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역사는 지식의 보고라는 말이 있다. 이는 역사가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종교 등 여러 방면에 걸친 지식이 포함되어 있는, 과거 인간 생활
한국사’도 선택과목으로 편성되었다.
초등학교와 중학교의 경우 종전과 다름없이 국사가 필수 과목으로 편성 운영되며, 고등학교에 한해서 선택 과목으로 운영되는 것이다. 현재 서울대학 말고는 대입 필수과목으로 지정한 대학이 없는 실정이어서 굳이 공부하기 힘든 국사를 선택할 이유가 없다.
우리나라 풍토에 깊이 뿌리박은 것이기 때문에, 한국 땅과 사람의 문화와 경관을 이해하기 위한 중요한 연구 주제이다. 마지막으로 보다 구체적인 현실 인식을 통해 현대인의 좌표를 보다 심층적으로 이해하려는 학문인 문화학과 예술의 본질 또는 특성 등을 연구하는 예술학에 관해 서술하겠다.